▷ “마을탐험 활동의 하이라이트, 운동장 캠핑!”

송면초등학교의 돌봄교실
송면초등학교의 돌봄교실

괴산 솔맹이마을학교자람터는 송면초등학교의 돌봄교실(이하 자람터)이다. 작년부터 송면초는 학부모들이 비영리단체를 만들어 송면초등학교 전교생의 돌봄을 책임지고 있다.

괴산증평교육지원청(교육장 김종렬)솔맹이마을학교 자람터라는 비영리단체와 작년부터 용역 계약을 맺고 마을에서 아이들의 돌봄을 전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자람터는 매주 월요일 마을탐험이라는 프로젝트 활동을 하고 있다. 마을탐험 활동은 학교 밖으로 나가 마을을 직접 발견하고 체험하는 활동이다.

송면초등학교의 돌봄교실
송면초등학교의 돌봄교실

올해 1학기에는 야생 동물 흔적 찾기, 우리 마을 자전거 여행 등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2학기 첫 번째 프로젝트 주제는 운동장 캠핑이다.

운동장 캠핑은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활동이다. 자람터의 모든 활동은 아이들의 신청을 받아 진행되는데 전교생 57명 중 45명의 아이들이 신청하였다. 이번 운동장 캠핑은 총 4회에 걸쳐 진행된다.

919일이 첫 시간이며 텐트를 스스로 쳐보고 걷는 활동에 집중한다. 회 차가 거듭될수록 활동도 다채로워지는데 모닥불 피우기, 저녁밥 해먹기 등 다양한 활동으로 발전한다.

자람터 대표(박성수)운동장 캠핑은 힘든 활동이지만 포기할 수 없는 활동이다.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며 즐거워하는 모습, 공동체성의 회복, 학교와 마을이 함께 협력해 아이들을 더 건강하고 바르게 키워나간다는 뿌듯함이 있기 때문이다.” 라고 말하였다.

 
저작권자 © 동남N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